티스토리 뷰

가면증후군은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으며 자신의 성공이 노력이 아닌 운을 통해서 이루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다른 특징들과 스스로 진단해 볼 수 있는 테스트 및 극복 방법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면증후군 자가테스트
가면증후군 자가 진단 테스트 및 극복

 

목차

1. 가면증후군 이란?
2. 스스로 깎아내리는 원인과 특징
3. 자가 진단 테스트
4. 극복 방법
5. 결론

 

가면증후군 이란?

가면증후군이란 사람들에게 인정받을만한 자리에 올랐을 때 충분히 자격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무능하다고 생각하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또한 자신이 무능하다는 것을 다른 사람들이 알게 될까 봐 불안함을 가지는 심리입니다. 자신의 노력과 실력은 인정하지 않고, 사람들을 기만하여 맺어진 결실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약 70%의 사람들이 적어도 한 번 이상은 살면서 가면증후군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가면증후군은 정신 장애로 분류되거나 의학적 진단 기준을 가지고 있지는 않으나, 심리학자들 사이에서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는 증상입니다. 가면증후군은 1978년 심리학자 클랜스와 임스가 처음 사용한 말입니다. 그들은 인정받을만한 몇몇 사람들을 대상으로 대화를 해 본 결과 다수의 사람들이 자신의 성공 요인을 행운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 심리를 표현하기 위해 만들어진 말이 가면증후군입니다.

 

 

스스로 깎아내리는 원인과 특징

가면증후군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다른 사람들에게 큰 기대와 인정을 받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높은 기대를 받음에도 불구하고 좋은 결과를 주지 못했을 경우 가면증후군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즉 최악의 상황이 발생하기 전에 스스로 방어하려는 성향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른 사람과 자신을 계속해서 비교하게 된다면 그 열등감으로 인해 가면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신을 과하게 과소평가하는 것도 원인이 됩니다. 가면증후군의 특징으로는 자신이 성공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이루어낸 좋은 결과의 요인은 노력이 아닌 운이나 외부 요인에 의해 이루어졌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완벽주의자의 성향도 가면증후군의 특징으로 나타납니다. 반드시 잘 해내야 한다는 압박감에 의해 실패를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완벽주의 성향 때문에 결국 시작도 하지 못하거나 끝없이 미루게 되는 특징도 나타납니다. 자신의 능력에 비해 사람들이 큰 인정을 해주는 것이라 생각하여 자신이 사기꾼이 아닌가 하는 걱정을 하기도 합니다.

 

 

자가 진단 테스트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 2점 가끔 그렇지 않다 / 3점 보통이다 / 4점 자주 그렇다 / 5점 아주 그렇다

  1.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한 평가를 하는 것이 두렵다.
  2. 나의 성공을 다른 사람들이 칭찬할 때, 내가 그들의 기대를 만족시키지 못할 거라는 두려움을 느낀다.
  3. 내 성공이 어떤 잘못된 결과에서 비롯됐다고 생각한다.
  4.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내가 능력 있는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될까 걱정된다.
  5. 내가 얻은 성공이 운이 좋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6.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대단하다고 칭찬하는 걸 견디지 못한다.
  7. 나의 부족한 지식과 능력을 다른 사람들이 알아챌까 봐 두렵다.
  8. 내가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일을 맡으면 실패할까 봐 두렵다.
  9. 내가 성공을 하고 인정을 받을 때 앞으로도 내가 해낼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
  10. 내가 성공을 이뤄 인정을 받게 되면 나는 내가 해낸 일의 가치를 저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20점 이하 정상 / 21~30점 이하 가면증후군 / 31~40점 미만 상당한 가면증후군 / 40점 이상 심각한 가면증후군

 

물론 위의 테스트 만으로 진단할 수 없으며 의심이 될 경우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극복 방법

가면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해 자신을 믿고 나의 성공을 인정하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칭찬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또한 사람은 완벽할 수 없으므로 너무 완벽하게 해내려는 성향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무엇보다 자신이 가면증후군을 겪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 사실을 받아들이고 인정해야 합니다. 전문가와의 상담 혹은 가족이나 지인들의 도움을 받아 감정을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는 것도 멈춰야 합니다. 어떠한 목표를 이루거나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받을 일이 있은 후에는 스스로를 격려하고 기념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결론

사람이라면 누구나 실수나 실패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스스로 나를 사랑해 주고 인정해 주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가면증후군의 특징과 극복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