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피터팬 증후군은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여 계속해서 편안한 삶을 살기 위해 성인이 되어서도 현실을 도피하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처음에는 남성의 심리를 나타내는 말이었으나 최근에는 남녀 구분없이 타인에게 지나친 의존을 하는 사람에게 모두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피터팬 증후군
피터팬 증후군 이란 무엇인가 및 테스트

 

 

목차

1. 피터팬 증후군 이란?
2. 의존적인 성향을 가지게 된 원인
3. 다양하게 나타나는 특징
4. 피터팬 증후군 테스트
5. 결론

 

 

피터팬 증후군 이란?

피터팬 증후군은 성인이 된 후에도 사회에 적응을 하지 못하며, 마치 어린아이와 같은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몸은 이미 성인이 되었지만 마음은 아이로 남아있기를 바라며, 계속해서 어린아이처럼 보호받고 대우받기를 원하게 됩니다. 어른이 되면서 무언가 책임지고 수행해야 할 것들이 많아지면서 모든 것을 회피하고 싶은 심리가 피터팬 증후군으로 드러나게 됩니다. 이들은 힘든 현실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마음과 스트레스를 받게되면 마치 어린아이처럼 유치한 행동을 하게되는 부정과 퇴행을 방어기제로 사용합니다. 즉 미국의 임상심리학자가 책임을 지기 싫어 결정을 하지 못하고, 타인에게 의존하게 되는 심리 상태를 표현하기 위해 만들어진 말이 피터팬 증후군 입니다.

 

 

의존적인 성향을 가지게 된 원인

사회에 대한 적응이 어려워 회피하게 되는 경향은 어린 시절 부모와의 관계에서 형성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살아가면서 어느정도의 실패와 좌절은 겪을 수 있다는 현실을 자녀가 받아들일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현실에서 주어진 것에 최선을 다 할 수 있는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그런 환경을 제공 받지 못하고 자란 사람들은 치열한 현실을 마주했을때에 실패와 좌절을 이겨내는 힘이 부족하게 되어 계속해서 회피하게 됩니다. 자식을 고생시키지 않으려고 어려운 상황이 생기면 스스로 해결하도록 두지 않고, 쉽게 해결 하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이러한 행동은 오히려 자녀들이 성인이 된 후 사회에서 생존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어린 시절 부모와의 관계 형성 뿐만아니라 취업 경쟁 등 개인에게 요구되는 기대는 커진 반면에 이를 대비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는 것도 원인이 됩니다.

 

 

다양하게 나타나는 특징

가장 눈에띄게 나타나는 증상은 의존과 회피입니다. 경제적인 부분이나 해결하기 어려운 일에 마주하게 되면 상황을 회피하고, 부모님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의존하게 됩니다. 그리고 수행해야 할 일이 주어졌을때 불안해 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됩니다. 작은 실수에도 핑계를 대거나 타인에게 그 책임을 넘기게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결단력이 부족하다는 특징도 나타나게 됩니다. 피터팬 증후군은 어떤 일을 결정할 때, 책임을 지는것이 두려워 자신의 의견에 의해 결정이 되기 보다는 타인에게 결정을 맡기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결과가 부정적인 결과로 나타났다면 결국 타인의 탓을 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물건을 구매할 때에도 자신의 의견을 가지고 구매하는것이 아니라 가족이나 지인의 의견에 따라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불만족스러울 경우 타인을 향한 원망을 가지게 되기도 합니다.

 

 

피터팬 증후군 테스트

  1. 실수를 했을 때, 비난받지 않기 위해 핑계를 대는 편이다.
  2. 새로운 시도를 하는것을 싫어한다.
  3. 책임이 주어지는 일은 피하고싶다.
  4. 어떤 모임에서든 다른 사람들에게 잘 보이려고 한다.
  5. 기념일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
  6. 자기가 하고 싶은 일만 한다.
  7. 다른 사람들에게는 배려하지만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들에게는 배려하지 않는다.
  8. 성실함이 부족하다.
  9. 다른 사람들에게 나의 부족한 점을 이야기 하지 않는다.
  10. 자기애가 강한 편이다.

위의 자가진단 테스트 문항 중 7가지 이상이 포함 될 경우 피터팬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한 검사가 가장 정확합니다. 테스트를 통해 피터팬 증후군이 의심 될 경우 스스로 문제를 인정하고 해결하고자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결론

피터팬 증후군 증상이 더욱 악화 된다면 대인기피증과 같은 정신적 질환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날 경우 혼자 해결하려고 하기 보다는 가족들이나 친구에게 알리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녀의 피터팬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 스스로 어려운 일을 해결할 수 있도록 자립심을 키워주어야 합니다. 또한 자녀가 성인이 되었다면 부모에게서 부터 독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